공지사항

[어묵 영문 명칭 공모전 당선작 선정 과정 공지]

 안녕하십니까? 어묵 명칭 공모전(이하 공모전) 주관 담당자입니다.

이번 공모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당선작 발표 후 참여자분들의 많은 문의가 있으셔서 당선작 선정과정에 대하여 공지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당선작 선정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어묵’에 대한 영문 표기인 ‘fish cake’을 대체할 명칭을 발굴하여 우리 어묵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로 진행됐으며, 공모 참여작의 유형은 크게 ①‘어묵’ 발음을 차음하여 로마자로 표기한 형태(eomuk, amook, uhmuk 등) ②기존 음식의 영어 표기를 활용한 형태(sausage, tender, jelly, cutlet 등) ③우리말 또는 약자 등을 사용하여 만든 새로운 단어의 형태(badasal, KFF-korea fried fish 등)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렇게 분류된 공모작을 어학계, 어묵업계, 수산무역 등 분야별 전문가 7명으로 이루어진 심사위원들이 각각 평가점수 부여 후 점수가 높은 상위 6개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작품에 대하여 한국외국어대학교의 감수를 거친 후 각 분야별로 엄정하게 심사하여 수상작을 결정하였습니다. 

 

 

 대상인 ‘eomuk’는 심사위원들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습니다. ‘어묵’발음을 차음하여 로마자로 표기하는 경우 한국음식의 고유명사로 세계화가 용이하고, 타 국가의 어묵제품과의 차별화, 업계의 활용성 등이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어묵’ 발음을 차음하여 로마자로 표기한 형태(eomuk, amook, uhmuk 등) 의 중복 공모작이 500여건에 이르는 등 참여자 분들의 높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공모규정에 따라 동일 명칭의 공모 참여작은 가장 먼저 제출하신 분께서 수상하게 되었으나, 대상작인 ‘eomuk’의 중복작은 150여건으로 파악 되어 동일한 작명으로 순서가 늦어 입상하지 못한 분들께는 아쉬운 마음을 전합니다. 따라서 공모에 참여해주신 분들의 궁금점을 해소해드리기 위하여 공모시스템 접속기록을 개인정보는 제외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드리도록(첨부파일 참조)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운영사무국 | 2019년 10월 01일 13시 47분 조회수 : 1045 어묵 영문 명칭 공모전 접수파일.xlsx    
목록보기
이전글 이전 [어묵 영문 명칭 공모전 수상작 발표]
다음글 다음